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성공하기 위한 방법 (1) 좋은 습관 만들기

728x90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특정 시간에 하는 해동, 특정 상황에서 하는 행동 등 다양한 습관들을 가지고 있지요.

습관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행동을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입니다.

여기에서 제가 유의깊게 본 것은 "오랫동안" 그리고 "저절로" 라는 단어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 출근을 하면 커피를 마십니다.

거의 자동으로 컵을 들고 커피머신으로 가서 커피를 내립니다.

저는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면 팟캐스트를 듣습니다.

나도 모르게 귀에 이어폰을 꽂고 팟캐스트를 켜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행동은 제가 한두달 한 것이 아니라, 최소 1년 이상 해왔던 것들입니다.

특히 커피는 10년동안 계속된 행동입니다.

오랫동안 되풀이되다보니 저절로 행동하게 되고, 그것이 습관이 된 것이지요.

 

저처럼 이렇게 나도 모르게 하는 행동들이 모두 최소 한 가지는 가지고 있을 겁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담배를 태운다던지

차를 타면 바로 잠을 잔다던지

아침에 일어나서 뉴스 기사를 본다던지

잠들기 전에 책을 읽는다던지

아침 9시가 되면 주가를 확인한다던지

 

이런 다양한 습관들이 모여서 나를 만들고, 그것이 나의 생활, 나의 삶을 이루게 되겠지요.

 

그럼 우리가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습관들을 만들어야 할까요?

너무나도 당연하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좋은" 습관은 어떤 것일까요?

좋다는 것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저는 그 기준을 잡는 것이 처음에는 혼란스러웠습니다.

같은 행동 방식을 보더라도 그것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요.

 

제가 생각하는 "좋은" 습관의 정의는 나를 성장시켜주는 습관이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 되풀이되는 행동을 했을 때, 내가 어제보다 0.1%라도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는 습관이 좋은 습관인 것이죠.

 

 

728x90

 

 

책을 보는 습관은 좋은 습관입니다.

책을 한 페이지, 두 페이지 읽으면서 나에게 조금이라도 지식을 안겨주기 때문에 내가 성장할 수 있지요.

운동을 하는 습관은 좋은 습관입니다.

운동을 하면 나의 건강이 0.1%라도 좋아지니 내가 성장할 수 있지요.

 

반대로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습관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비난을 하면서 나의 감정도 소모가되고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서기 때문에 나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지요.

비속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언어가 생각을 만들기 때문에 비속어를 사용하면서 부정적인 생각들로 나의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나의 습관들을 모두 좋은 습관들로만 채워져야 하는데, 그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습관들을 다시 고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고요.

그래서 지금 가지고 있는 습관들을 우선 인정하면서

좋은 습관들을 하나씩 채워나가

나의 습관들 중 좋은 습관의 비율을 높이는 것은 어떨까요?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을

오랫동안 되풀이하게 되면 그것이 좋은 습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반복을 하면서 좋은 습관을 하나하나 만들어간다면

그것이 모이고 모여서 나를 성장시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성장으로 인해 성공적인 삶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나의 성장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한 가지 정해서

지금 바로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누군가를 원망하고 있을 때

 

누군가를 원망하고 있을 때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 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살다보면 억울할 때가 참 많이 있습니다. 나의 의지와 상관 없이, 내 주변사람들 때문에 나에게 힘든 일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mmdream24.tistory.com

성공하기 위한 방법 (1) 좋은 습관 만들기

 

성공하기 위한 방법 (1) 좋은 습관 만들기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특정 시간에 하는 해동, 특정 상황에서 하는 행동 등 다양한 습관들을 가지고 �

mmdream24.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