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성공하기 위한 방법 (3) 역지사지

728x90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최근에 “서민갑부"라는 TV프로그램을 보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 한번 봐보라는 권유가 있어서 보기 시작했는데요.

대기업 회장님들이나 벤처 사업가들만 “갑부”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우리 주변에도 이렇게 멋지게 자기 일을 하면서 부를 창출하는 분들이 있어서 존경스러웠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서민갑부들의 일상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보면서 느꼈던 공통적인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역.지.사.지.

 

易地思之 [역지사지]
처지(處地) 서로 바꾸어 생각함이란 뜻으로,  상대방(相對方) 처지(處地)에서 생각해봄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의 상황을 이해하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부를 쌓은 분들은 이 “역지사지”를 실천하고 계신 분들이 많다는 것이죠.

 

 

728x90

 

 

1.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라.

 

창업 아이템을 찾을 때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먼저 찾기 마련입니다.

내가 좋아해야 내가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할 수 있고, 그래야 잘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저도 여기에 공감을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해야 잘 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잘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다행히도 대중들이 많이 좋아하는 것이면 다행이지만,

그것이 극히 일부인 경우에는 매니아층에게는 어필할 수 있지만 크게 성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을 한다고 했을 때, 내 입맛에 맞게 음식을 하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간과 양념으로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 지 잘 살펴보고

그것들 중에서 내가 가장 관심이 가고 흥미를 느끼는 것들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대중들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연령층 별로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는지

평소에도 주위를 둘러보면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내가 꼭 창업을 하거나, 사업을 할 때만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에서 일을 할 때에도 나보다 나의 상사, 나의 동료들이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2. 내가 이익을 얻으려면 다른 사람의 이익에도 관심을 가져라.

 

내가 얻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 자체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쏟습니다.

다른 사람이 어떤지는 절대 관심이 없고, 내가 얻고자 하는 그것에 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 상대방은 내가 얻고 싶은 것에 관심을 가질까요?

그 상대방도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이 있고, 그것에만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이렇게 서로 자기의 이익에만 관심을 가질 경우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가 어렵게 되죠.

혹시라도 그것이 맞을 경우에는 진도가 나갈 수 있겠지만,

그렇게 맞는 경우는 정말 운이 좋은 것이고요.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상대방이 나의 이익에도 관심을 가지게 해야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먼저 상대방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이야기를 하게 되면서

서로가 이익이 될 수 있는 접점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을 먼저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서로 평행선을 걷게 되고 결국 만나지 못하겠죠.

 

제가 음식점을 하는 사장님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제가 얻고 싶은 이익은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고,

상대방(손님)은 저렴하게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가성비)

그럼 내가 먼저 저렴하게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그에 맞는 가격을 책정한다면

나에게는 매출 증가가 따라오겠죠?

 

회사 일을 할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얻고 싶은 것이 있으면, 나의 상사, 나의 동료, 나의 거래처 등 상대방이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생각해보면 일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나의 작은 이익으로 다른 사람에게 손해가 있다고 하면 그것은 과감히 버려라.

 

일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유혹의 손길이 따라옵니다.

그것이 불법적인 것은 아니지만, 내가 그런 행동을 함에 있어서 나에게는 일부 이익을 가져와주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손해가 있을 수 있는 것이 있죠.

 

이럴 때 정말 마음이 많이 흔들립니다.

그냥 눈 딱 감고 일을 질러버릴까, 아니면 나의 이익을 포기할까..

 

하지만 역지사지를 생각하면, 답은 간단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손해가 있다고 생각되면 과감히 그것은 버리는 것이죠.

그 행동을 취했을 때, 단기적으로 나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루 이틀 살 것도 아니고 멀리 큰 미래까지 그려본다면

지금의 그 이익이 나중에 나의 발목을 잡고 오히려 나에게 손해(피해)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이죠.

눈 앞의 이익을 포기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그 작은 이익을 쫓지 않고 먼 미래를 생각하면서 주변과 함께 성장해 나갔습니다.


역지사지 라는 사자성어는 정말 어릴 때부터 들었던 것인데요.

실천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동물이기에

이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의 처지를 이해하면서 행동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이 어려운 “역지사지”를 실천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고, 그것을 통해 성공하여 부를 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 가족들을 시작으로 역지사지를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성공으로 한 걸음 다가가기 위한 시작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성공하기 위한 방법 (1) 좋은 습관 만들기

 

성공하기 위한 방법 (1) 좋은 습관 만들기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특정 시간에 하는 해동, 특정 상황에서 하는 행동 등 다양한 습관들을 가지고 �

mmdream24.tistory.com

 

성공하기 위한 방법 (2) 독서 습관

 

성공하기 위한 방법 (2) 독서 습관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공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311_0000951450&cID=10701&pID=10700 책 더 안 읽는다…성인 10명 중 4명, 1년 독서량 '0' [서울=뉴시스]..

mmdream24.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