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장 생활

채용도 이제 AI - AI면접 대응 방법 (자소서 작성 방법)

728x90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입니다.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6712

 

'공정 채용' 화두…AI면접 활용사례 확대 - 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박기홍 기자] 최근 들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한 채용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지난 19일 진행된 순경 채용 필기시험에서는 사전 문제 유출 논란이 벌어져 한차례 홍역을 치렀으며, �

www.enewstoday.co.kr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면접을 본다는 이야기는 정말 많이 들었는데

이제 면접도 AI시대가 되었습니다.

 

사실 자기소개서 서류 심사를 하는 것은 어느 정도 기준과 가이드가 있어서

컴퓨터를 이용해서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면접도 AI로 한다고 하니 정말 세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텍스트 분석 기술과 얼굴 인식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관련 기술이 들어가 있는데요.

면접이라는 분야에 적용될 것이라는 것은 정말 생각지도 못한 것이었네요.

정말 밀접하게 AI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자소서 표절 잡자

 

표절이라는 단어는 음악이나 문학작품, 논문과 관련되어 많이 쓰이는 단어라고 생각하겠지만,

자기소개서(자소서)에서도 표절를 찾아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특히 기업에서 채용할 때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자소서 표절인데요.

본인의 이야기를 써야 하는데 유료 사이트를 통해서 구매한 내용으로 자소서를 쓴다던가

선배들의 자소서를 표절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응시생의 입장에서는 그 많은 자소서 중에서 내가 표절했는지 어떻게 알까 싶지만,

자주 보는 사람들은 계속 보다보면 비슷한 내용이 나온다는 것을 알아서 파악하곤 했지요.

 

사실 AI 이전에도 기업 내 기술들을 이용해서

표절 자소서를 색출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검색 기술을 이용하기도 했었는데 확실히 정확하게 하기는 어려웠죠.

사람이 직접 해야하는 부분이 많은 부분 차지 했고요.

(자주 보다보면 나옵니다 ㅎㅎ)

 

하지만 AI의 텍스트 분석 기술을 활용하면

똑같은 텍스트를 찾는 것 뿐만 아니라

패턴까지 분석할 수 있어서

표절이 의심되는 내용들까지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텍스트 분석 기술이 날로 발전하면서 정확도도 높아지고 있고요.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제 자소서를 쓸 때에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나만의 이야기로 꼭 준비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 언어 습관, 표정을 통한 인성 면접까지

 

사람들마다 언어의 습관이 있습니다.

자주 쓰는 단어들과 자주 쓰는 어미나 접미사 같은 경우

사람마다 자주 쓰는 습관들이 있지요.

저 같은 경우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에

~데요. ~고요. 이런 단어를 잘 쓰더라고요. (여기에도 썼네요. ^^)

그것을 가지고 어느 정도의 피면접자에 대한 가치관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말을 할 때의 표정을 보면 더욱 잘 파악할 수 있고요.

오프라인 면접을 하는 이유도 그것을 파악하려는 것 때문이지요.

 

그런데 실제 면접을 진행하다보면

내용과 언어습관을 한번에 체크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면접관들도 사람인지라 중간에 놓치는 부분도 생기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을 보다보면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면접 절차가 여러 번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이렇게 놓쳐지는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확인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확인의 과정에

AI 음성 인식과 얼굴인식 기술이 들어가게 된다면

데이터를 통해 면접 이후에 확인 절차를 한번 더 가져갈 수 있고

면접관들의 생각과 함께 복합적인 판단을 할 수 있어서

기업 입장에서는 보다 회사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AI 면접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

 

반면,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 입장에서는

더더욱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요?

내가 평소에 어떤 언어 습관이 있는지,

특히 당황스러울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내가 나 자신을 잘 알아야 합니다.

내가 가진 언어 습관 중에서 정말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슬려 하는 습관이 있다면

그것은 고치려고 연습을 많이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음성과 표정이 결합이 되면

거짓말도 확인을 할 수 있겠지요? ^^

 

그래서 AI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함” 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짓으로 꾸며낸 것은 어떻게는 밝혀지게 되는 세상이 도래했네요.

 

 

728x90

 

 

| 인재 추천으로 채용의 기회까지

 

AI 기술이 채용 사이트에도 적용이 되어

기업에서 구직자 정보를 제공하면

그에 맞는 인재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경력 취준생 분들에게 아주 도움이 되는 정보라고 생각되네요.

그 동안 경력 채용은 대부분 헤드헌터를 통해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담당 헤드헌터가 나의 경력분야에 잘 아는 분이면 진행이 잘 되지만

아닌 경우에는 단순 소개 정도로 끝나는 경우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이렇게 AI 데이터 분석으로 추천을 하게 되면

나에게 맞는 회사와

회사에 맞는 인재들을 잘 매칭해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채용의 기회를 잡으려면 어떻게 할까?

 

경력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은

채용 사이트의 자소서와 경력을

보다 상세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전 헤드헌터 방식일 때는 채용사이트에 간략한 이력만 작성해 놓더라도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 헤드헌터와의 추가 인터뷰와 질문을 통해서 확인되곤 했는데

AI 기술로 진행되다보면 이미 작성된 내용을 가지고

AI가 분석을 하고 판단을 할 것이기 때문에

내가 상세하게 나의 소개와 경력에 대해서 작성해 둬야

제대로된 분석을 하고 매칭을 할 수 있어

기회가 더 많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AI 면접이라고 해서

면접자들에게 더 불리한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오히려 진정성 있게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이것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좋을 것들로만 짜집기해서 겉으로만 보기 좋은 준비를 한 사람들과는

차별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벌과 인맥을 통한 채용이 아닌

데이터가 검증하는 채용으로 보다 객관적인 판단이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검증 시간이 더 필요하긴 하지만

기존과 크게 다를 것이 없고

내가 열심히 준비한 만큼 성과가 있을 것이니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매일의 변화가 나의 10년 뒤를 바꾼다.

 

매일의 변화가 나의 10년 뒤를 바꾼다.

안녕하세요. 나만의 성장드라마를 만들고 있는 몽몽언니 입니다. 저는 상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10년 뒤에는 이런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이런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10년 뒤에는 내가 하

mmdream24.tistory.com

 

 

728x90